본문 바로가기

아무거나

[펌] 코리안 매직 존슨 이은정 여자농구선수

1980년대 초중반, 미국으로 유학가 Northeast Louisiana University 에서 맹활약했던 이은정 선수.

영어 표기론 Eun Jung Lee였지만, 미국인들은 그녀를 주로 E. J. Lee라고 불렀습니다. 


한국에 있을 *** 시절 당시, 그녀의 플레이를 한 농구 해설자가 이렇게 묘사한 적이 있습니다.


"여자 김동광!"


그리고 미국에선 이러한 닉네임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... "Korean Magic Johnson".



미국에서 4년 동안 대학시절을 보내며, 소속 학교를 1985년 파이널 포까지 올려놓았고,

4년 동안 총 2,208득점을 하며 평균 18.8점7.5어시스트2.5스틸을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죠.


2학년 시절엔 여자농구에선 보기 힘든 어시스트 10.3개를 평균으로 기록하기도 했습니다.


3년 연속으로 NCAA 최우수 선수들에게만 주어지는 All-American 팀에 선정이 됐습니다.

졸업년도인 86년엔 미국 대학 최우수 선수에게 주는 Naismith 상 최종후보에도 이름을 올렸습니다.





1. 화려한 패스로 코트를 장악




어쩌면 이은정 선수의 플레이 스타일은 미국농구에 더 맞았던 것 같습니다.


정형화된 시스템 농구를 강조했던 한국농구의 시각으로 보면 그녀는 이단아였습니다.

자유롭게 그리고 창의적으로 위험부담이 큰 패싱 플레이를 즐겼으니까요.


바로 이 특이한 패싱감각과 쇼맨쉽이 당시 미국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것입니다.


수비진 사이로 날카롭게 넣어주는 사이드암 패스라든지, 노-룩 백도어 패스들 말이죠.





2. 속공 패스의 귀재




그녀가 '한국에서 온 매직 존슨'이라 불리운 이유죠.


속공이 시작되면, 군더더기 없는 플레이와 뛰어난 상황판단, 그리고 넓은 시야로

적재적소의 팀원들에게 완벽한 킬 패스를 넣어 줍니다.


괜히 여자농구에서 두자릿수 평균 어시스트가 나온 게 아니죠.

대학 4년 동안 기록한 어시스트가 천개에 육박하는 978개였습니다.





3. 독특한 투핸드 오버헤드 점프슛




이은정 선수는 신장이 168 밖에 안 됩니다. 아마 실제론 165~6에 가까웠을 겁니다.


그래서 농구를 처음 배울 때부터 두 팔을 위로 주욱 올리고 던지는

아주 특이한 자신만의 슈팅 폼을 완성시켰죠.


오픈 점프슛이든, 돌파에 의한 더블 클러치이든, 두 손을 사용해 던지던

이 앙증(?)맞은 모습을 당시의 미국 농구팬들은 사랑했습니다.






4. 이은정 선수의 전매특허 - 레이업




과거에 김동광 선수가 그러했던 것처럼, 이은정 선수는 돌파를 즐겨 했습니다.


여자선수로선 보기 드물게 손이 큰 편이어서 농구공을 다루기가 좋은 신체였고,

탄력과 체공력까지 좋아서 다이나믹하고 멋진 슛들이 많이 연출되곤 했습니다.


특히 속공 상황시 한 손으로 공을 휘젓듯 하며 던져 올리는 레이업이 일품이었죠.





정확하게 어떠한 상황 하에서 미국 유학이 결정됐는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.

당시로선 거의 가능성 제로였던 길이 그녀에겐 열렸던 것이고,

그녀는 그 천재일우의 기회를 잡았으며 또 성공을 했습니다.


외국에 나간 선수는 (차범근 포함) 조국을 배신했다고 보던 당시의 국민적 정서 때문에...

우리가 그녀에 대해 소식을 자주 접해보지 못했을 것입니다.


또 국가대표 유니폼을 입었다 하더라도, 강현숙, 최애영, 박양계, 최경희 같은 기라성같은

역대급 포인트 가드들 사이에서 그 실력을 꽃피우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.



일주일 전, 그녀의 소속 대학이 학교사상 처음으로 그녀의 등번호 5번을 영구결번해줬습니다.


게다가 그녀의 이름은 루이지아나 주 명예의 전당에도 오르게 되었습니다.





19세 나이로 미국에 건너가 당당하게 코트를 호령하며 한국의 이름까지 드높인 이은정.


영구결번과 명예의 전당 헌액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.

 

 

 


http://www.lasportshall.com/inductees/basketball/eun-jung-lee-ok/?back=inductee


http://www.tdrip.com/?mid=dogdrip&page=154&listStyle=viewer&document_srl=12717083 여기가 출처같아여..

'아무거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유성은 노래들  (0) 2013.07.29
국민학교의 의미.  (0) 2013.06.17
쇼킹하네  (0) 2013.06.09